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3324774449371639" crossorigin="anonymous"> ETF 가 뭐에요?
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ETF 가 뭐에요?

ETF는 주식에 조금만 관심있다면 보게되는 용어일 것이다. ETF는 Exchange Trades Fund의 약자인데 상장지수 집합투자기구로 일반 주식과 같이 자유롭게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인덱스펀드이다. 인덱스펀드는 펀드 수익률이 코스피200등 주가지수를 따라가도록 설계되고 운용되는 펀드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집합투자기구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집합투자기구는 다수의 투자자들에게서 받은 자금을 유가증권 등에 투자하고 이를 투자자에게 투자비율대로 분할하여 나누어주는 상품이다.

 

투자신탁, 투자회사인 뮤추얼펀드, ETF가 그에 속한다. 

투자신탁이란 수익증권을 말하는데 투자신탁을 설정한 집합투자업자가 투자신탁의 수익권을 균등분할하여 수익자의 가입금액에 따라 나누어주는 실적배당형 금융상품이다. 수익증권은 투자자인 수익자, 판매회사, 위탁회사, 수탁회사 간의계약에 따라 이루어진다.

 

투자회사는 뮤추얼펀드라고도 불린다. 투자회사는 증권투자 전문가가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받아 투자회사를 만들고 투자자들이 그 주주가 되는 형태이다. 

 

투자신탁과 투자회사를 비교해보자.

투자신탁은 계약(신탁), 수익증권, 투자자는 수익자가 되며, 감독기관의 감독을 받는다. 또한 신탁법과 자본시장법과 관련된다.

투자회사는 법인으로 설립되며 주식을 발행하여 투자자는 주주가 된다. 주주의 자율규제를 받으며 주식매도로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폐쇄형과 판매회사를 통해 환매 청구하는 개방형으로 나누어진다. 또한 투자회사는 상법과 자본시장법의 관리를 받는다.

 

마지막으로 상장지수 집합투자기구인 ETF 가 있다. ETF는 일반투자자들이 펀드의 설정 및 환매를 통하여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소에서 ETF를 직접 매수/매도하여 투자하는 상품이다. 일반 투자회사주권이나 수익증권과는 다르게 주가지수에 연동하도록 편입종목과 편입비율을 결정하며 개별종목보다는 시장전체의 흐름, 또는 특정 포트폴리오의 주가 상황에 따라 투자하려는 투자자에게 유용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상품은 기존의 인덱스펀드가 가진 단점인 유동성 문제를 해결한 상품으로 소액으로도 탁월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경제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거래 관련 주요 용어  (0) 2022.04.20
기업공개와 증자  (0) 2022.04.19
명목금리 vs 실질금리  (0) 2022.04.17
주식회사? 주식의 개념  (0) 2022.04.17
파생금융상품시장이란?  (0) 2022.04.17